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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 노트

작성자 사진Jingoo Lee

스가랴 개요


1. 저작연대

스가랴서는 주전 520-470 년 사이에 두 개의 주요 부문으로 쓰여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 학개와 스가랴는 동시대 인물로 페르시아의 세번째 왕인 다리오 1세 때에 서로 힘을 합쳐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하는 일을 독려합니다.

  • 스가랴의 사역은 학개의 사역이 시작된 지 2개월 후에 즉 다리오왕 제 이년 여덟째 달 주전 520년에 여호와의 말씀이 임하므로 시작됩니다.

  • 그의 마지막 사역이 기록된 때는 다리오왕 제 사년 아홉째달 사일이므로 그가 예루살렘에서 성전이 완성되는 약 2년 동안 계속 사역했으며, 스가랴 9-14장의 내용을 보아 성전이 완성된 후에도 계속 사역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저자

스가랴 1장 1절은 스가랴서의 저자가 스가랴 선지자라고 알려줍니다.

  • 구약에서만 32명의 스가랴가 등장할 정도로 흔한 이름이기 때문에 혼동하지 않기 위해서는 그가 베레갸의 아들이며 잇도의 손자임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 느헤미야는 잇도를 레위에 속한 사람으로 기록하고 있어 스가랴가 선지자인 동시에 레위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그는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5만 명 중의 한 사람입니다.

3.배경

학개, 스가랴, 말라기는 포로기 이후 페르시아 시대를 배경으로 구약 선지 문학을 이룹니다.

  • 페르시아의 통치하에서 포로생활을 하다가 조국으로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많은 것들이 기대 이하였습니다. 성전은 돌무더기 상태로 방치되어 있었고 가뭄 때문에 농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각자 먹고 살기에 급급하여 공동체 의식은 점점 사라지고 있었습니다.

  • 하나님께서 과거 선지자들을 통해 약속하셨던 이스라엘의 영광스러운 미래를 향한 언약이 이루어질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원수 국가들의 패망, 이스라엘의 명예와 영광의 회복, 메시아가 통치하는 다윗 왕권의 회복 등 모든 것이 요원해 보였습니다.

  • 그 와중에 학개와 스가랴가 힘을 합쳐 성전 건축을 촉구하면서 모든 것에 활기를 띠기 시작합니다.

  • 스가랴는 이름의 의미처럼 여호와께서 여전히 언약을 기억하신다는 것을 알려주고 메시아의 오심과 그가 다스리시는 왕국의 도래를 예언하면서 백성들에게 희망과 기대를 심고 그들을 영적으로 준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4. 스가랴의 사역 역할

학개는 백성들에게 성전을 짓도록 동기 부여를 한 반면 스가랴는 그들에게 회개와 영적인 개혁을 촉구합니다.

  • 스가랴는 성전건축이 완료되었을 때 합당한 예배를 드리도록 백성들을 준비시키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 학개는 당시 총독이자 리더였던 스룹바벨을 오실 메시아의 예표로 제시한 것으로 마치는데 스가랴는 진정한 메시아의 오심을 예언합니다.

5. 메시지

스가랴의 메시지의 주제는 회개하고 하나님의 왕국과 메시아의 오심을 준비하라는 것입니다.

  • 그러기에 소선지서 중에서 메시아에 대한 예언이 가장 많은 책입니다. 메시아적 목자, 왕에 대한 이야기와 예언이 구약에서 두 번째로 많이 나옵니다.

  • 신약에서는 70회 이상 스가랴를 직접 인용하거나 암시하는데 대부분이 계시록에서 발견됩니다.

  • 스가랴는 여호와께서 기억하신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포로기 이후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핵심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6.주요 내용

스가랴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부분을 이루는 1-8장은 메시아의 왕국을 위한 준비를 다루고 두 번째 부분을 이루는 9-14장은 메시아의 오심을 통한 이스라엘의 구원과 통치를 다룹니다.

  • 첫 번째 부분은 여덟 개의 환상으로 유명합니다. 여덟 개의 환상은 붉은 말탄 자의 환상, 네 뿔과 네 대장장이들, 측량줄을 잡은 자, 대제사장 여호수와의 옷, 순금 등잔대와 두 감람나무, 날아가는 두루마리, 에바 바구니 가운데 앉은 여인, 네 대의 병거입니다. 이 환상들에는 묵시적이며 비유적인 표현들로 가득한데 그래서 스가랴서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 두 번째 부분은 오실 왕, 목자, 메시아에 의한 이스라엘의 미래의 구원과 승리를 보여줍니다. 스가랴는 여호와의 날에 이스라엘이 하나님 앞에 성결될 것을 고대하면서 에스겔, 다니엘서와 견줄 만큼 묵시적이고 종말론적인 메시지로 가득합니다. 마치 신약에 있는 계시록의 일부를 보는 듯 합니다.

7. 예표

스가랴서에는 예수 그리스도와 메시아 시대에 관한 예언이 풍성합니다.

  • 메시아가 오셔서 우리 가운데 거하시겠다는 약속으로부터 싹과 돌의 상징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그분을 찔렀던 자들이 주를 보며 애통하게 되는 주의 재림의 약속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는 스가랴서의 주제입니다.

  • 예수님은 이스라엘의 구세주이시며, 구원을 위해 그분께 나아오는 모든 사람의 죄를 그분의 피로 덮는 샘이십니다.

8. 적용

하나님은 오늘날 우리로부터 진실한 예배와 도덕적 삶을 기대하십니다.

  • 민족적인 편견을 깨뜨린 스가랴의 사례는 우리가 사회의 모든 계층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줍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의 초청을 모든 민족과 언어와 인종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을 향해 확장시켜야 합니다.

  • 그 구원은 죄를 속죄하기 위해 우리 대신 십자가 상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 흘림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 희생을 거부한다면 하나님과 화목할 수 있는 다른 희생은 없습니다. 하늘 아래에는 사람들이 구원을 받을만한 다른 이름이 없습니다.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습니다. 오늘이 구원의 날입니다.

9. 핵심 구절:

  • 1:3,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처럼 이르시되 너희는 내게로 돌아오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 7:13, “내가 불러도 그들이 듣지 아니한 것처럼 그들이 불러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 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 13:9, “내가 그 삼분의 일을 불 가운데에 던져 은 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는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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