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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 노트

작성자 사진Jingoo Lee

상한 감정의 치유

데이빗 A. 씨맨즈


1 상처 난 감정들

l 문제의 원인 :

n 우리의 죄와 병 든 것 사이 어디엔가 성경이 말하는 "연약한 부분"으로 간주되는 곳이 있다. 우리의 생각과 감정의 나이테 속에 기록이 남게 된다. 그리고 그 기록들은 우리의 사고와 감정과 대인 관계의 영역 속에 직접적으로, 깊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그 영향력은 인생에 대한 것이나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태도, 다른 사람이나 자신을 보는 태도에 나타나게 한다.

n 스스로가 자신을 학대하지 않고 오직 성령님께서 특별한 방법으로 우리의 상처들과 혼동된 상태들을 고치실 수 있도록 맡겨야 한다.

n 이러한 문제를 이해함으로 다른 사람들을 날카롭게 비난하지 않게 된다. 그들의 행동이 지금 올바로 나타나지 않는 것은 과거에 받은 상처와 잘못 형성된 사고가 그 원인으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n 구원이 우리의 정서적인 문제들을 즉시 해결해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우리는 성화의 교리에 대해 귀중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n 우리 생애의 어떤 부분은 성령님의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그 문제들이 정상적인 기도와 훈련 또는 의지로써는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한 어려움이 있는 사람에게는 특별한 이해가 필요하며 과거에 잘못 형성된 그들의 사고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마음에 새롭게 변화를 받아 다시 그의 사고가 형성되어져 나가야만 할 필요가 있다.

l 양극단

n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무엇이든지 꿈틀거리는 것은 마귀라고 본다. 이와는 반대로 너무 쉬운 해답 즉,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성경을 읽고 기도를 하세요. 믿음을 좀 가지세요. 영적으로 충만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절대로 우울증에 걸리지 않아요. 성적인 충동이나 문제도 전혀 없게 되지요."

n 이러한 양극단의 사람들의 시도는 정서적인 깊은 상처가 있는 사람의 문제를 잘못 다루게 된다. 문제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이미 죄 의식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이 그러한 사람에게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책임을 느끼게 함으로 죄 의식과 실망하는 마음을 더욱 가중시켜 준다.

l 증거

n 상처 난 감정의 가장 공통된 것 중의 하나는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못하는 것이다.

n "완전주의자 콤플렉스(perfectionist complex)' 이것은 나는 절대로 제대로 성취할 수 없어. 나는 절대로 어떤 것을 만족할 만큼 잘 하지 못해. 나는 나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나 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어"라고 말하는 내적 감정을 소유한 사람이다.

n 지나친 예민(hypersensitivity)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인정을 받고 싶어하지만, 오히려 그 반대되는 것을 경험하며 그 결과 마음 깊은 곳에 상처를 받게 된다.

n 두려움으로 가득 찬 사람 그들은 실패를 두려워하며 잘못 결정할까 봐 두려워한다.

l 하나님이 고치신다: 성령님께서 우리의 동반자와 상담자가 되시어 우리의 연약함을 고치시기 위해서 우리와 함에 이 일에 동참하시어 일하신다.

l 손상된 감정을 치료받기 위한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따라야 할 성경적 원리

n 문제를 똑바로 직시하라.

n 어떤 문제든지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라.

n 고침을 받기 원하는지 자신에게 스스로 물어 보라

n 문제에 관련되어 있는 모든 사람들을 용서하라.

n 자기 자신을 용서하라.

n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 또한 그것을 위해서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를 성령님께 구하라.

2 죄책감, 은혜, 그리고 빚진 것 거두어 들이기

우리는 인간의 마음속 가장 깊은 곳까지 꿰뚫는 심리학적 진리를 내포하고 있는 예수님의 진리의

말씀과 가르침에 기대를 가져야 한다

l 비유

n 이 시대에서 용서받지 못한 사람과 용서하지 못하는 사람은 죄책감과 분노로 고민하고 있다. 그러한 사람은 여러가지 형태의 정서적 갈등을 내적으로 경험하면서 고민하는 옥고를 치르며 살고 있다.

l 의무와 채무

n 우리는 은혜와 사랑과 용납을 경험하도록 만들어졌다.

n 예수님께서는 용서받지 못한 자와 용서하지 않는 사람들은 죄책감과, 원망하는 마음과, 애쓰며 갈등하는 것과, 근심하는 마음의 네 가지 어려운 문제 가운데 빠진다고 말씀하신다. 이러한 네 가지 요소들은 긴장감과 갈등과 다른 모든 종류의 정서적 문제들을 낳게 한다.

l 정서적인 문제들의 원인들

n 용서를 받아들이지 못한다 ; 우리가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용서를 경험 할 수가 없다. 만약 당신 자신이 바로 용서를 받아야 할 형제나 자매이고, 용서를 해야 한다면 어떠한가? 자신에게도 그것을 적용해야 하지 않겠는가?

n 용서를 못한다 ;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와 용서를 받아들이지 못할 때, 다른 사람을 무조건적으로 사랑하거나 용서하거나 은혜를 베풀지도 못하게 된다.

l 부도난 결혼 생활 ; 결혼한 많은 사람들의 실수는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것을 하나님께서 하시도록 허용하지 못하는 데서 온다. 그리고는 인간이 할 수 없는 것을 자기 남편이나 아내에게 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l 세 가지 테스트 ; 용서해야 할 대상이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가리는 세 가지 테스트

n 제일 먼저, 원망하고 있는 대상이 있는가를 테스트한다.

n 책임감 테스트는 조금 더 까다롭다 ; 당신은 자신의 결점과 잘못에 대해서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있는가.

n 기억을 상기시키는 것과 나의 반응을 시험하는 것에는 매우 미묘한 면이 포함되어 있다.

l 당신의 빚을 처리하는 방법 ;

n 하나님은 당신이 이전에 경험했던 상처들과 죄와 허물을 담당하셔서 그것들을 싸매시고 그의 사랑으로 그것들을 변화시켜 주신다.

n 당신의 결혼 생활은 빚을 거두어 들이지 않아도 되는 생활인가? 당신의 가족은 어떠한가? 각 교회는 빚을 갚지 않아도 되는 곳이어야 한다. 교회는 우리가 사랑을 받기 때문에 서로 서로 사랑할 수 있는 곳이다. 용납을 받기 때문에 서로를 용납할 수 있는 곳이다. 은혜를 체험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고 은혜롭게 행동할 수 있는 곳이다.

3 상처를 입은 경험이 있는 치료자

신약에서의 연약함이란 우리 마음이 죄를 향하여 끌리는 성품을 말한다. 그것은 우리 편에서 의식적으로 의도함 없이도 죄의 유혹에 빠질 수 있다는 의미이다. 예수님 자신이 유혹을 받으셨고 모든 일에 우리와 같이 시험을 받으셨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우리의 연약한 감정을 이해하시는 대제사장이 계시다. 우리는 우리의 감정을 이해하시고 그 감정을 함께 나누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아버지께 나아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발견하며, 긍휼을 얻게 된다는 것을 알면서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다.

l 겟세마네 동산

n 여러분이 무서운 고독감이나, 혹은 병적인 공허감과 싸우고 있을 때라든지, 가장 심한 우울증 증상을 경험할 때라든지, 고통의 수렁에 빠져 있다는 것을 자신이 알고 있을 때 기도하기가 가장 힘이 들 것이다. 그 이유는 그러한 때에는 우리가 하나님의 임재함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가 아시며,. 그가 이해하시며, 그가 당신의 연약함을 느끼신다는 것이다.

l 재판

n 그는 그러한 상처를 받은 당신 속에 일어나는 감정들을 스스로 경험하셨다. 그는 당신의 마음을 상하게 한 그 문제들을 친히 공감하신다. 그는 그것을 고치시기를 원하신다. 그는 당신의 그러한 감정에 대해 화를 내시지 않는다는 것을 당신이 알기를 원하신다. 그는 당신을 이해하신다.

l 십자가

n 우리는 예수께 나올 때 죄책감이나 부끄러운 태도를 가지지 않아도 된다. 그가 우리의 마음을 이해하실 뿐 아니라 우리를 치유하시기 원하신다는 것을 알고 확신을 가지고 담대히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

n 예수께서 성육신하여 모든 것을 경험하셨다. 이제는 성령님을 통하여 그 모든 경험을 가지고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신다. 이때 우리는 성령님의 도움을 받아 치료를 받게 된다.

n 하나님께서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고 보살피실 뿐 아니라 온전히 우리의 연약함을 이해하신다는 사실이야 말로 우리의 손상된 감정들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치료 요법의 요소가 된다.

4. 사탄의 치명적 무기

l 낮은 자존감

n 사탄의 심리적인 무기 ; 두려움, 의심, 분노, 악심, 걱정, 죄책감

n 자신을 정죄하는 불안감 ; 낮은 자존감(low self-esteem)

n 사탄의 가장 무서운 심리적 무기는 열등감과 부족하게 느끼는 것과 자신의 가치를 무시하는 감정들이다

n 낮은 자존감은 당신의 잠재력을 마비시킨다.

n 낮은 자존감은 당신의 꿈(이상)들을 파괴시킨다. 성령님께서는 우리가 담대한 꿈들을 꿀 수 있게 도와 주시며 하나님이 우리 안에서 우리를 위하여, 특히 우리를 통하여 이루시기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관한 이상을 보게 하신다.

n 낮은 자존감은 당신의 대인 관계를 해친다. 당신이 스스로를 열등하거나 가치 없는 자로 여긴다면 아마 당신은 하나님이 당신을 사랑하지 않고 돌보시지 않는다는 생각을 자연적으로 하게 될 것이다. 당신의 낮은 자존감은 또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해를 끼친다. 대개 사람들이 열등감을 처리하는 수단으로 자신을 스스로 위축시키고 가능한 한 사람들과의 접촉을 회피하려 든다. 그들은 자신을 싫어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싫어하게 되고 결국 누구와 함께 지내기가 어렵게 된다.

n 당신의 낮은 자존감은 하나님을 위한 당신의 사역에 방해가 된다.

n 당신의 낮은 자존감은 사탄의 치명적인 심리적 무기이다. 그리고 그것이 당신에게 두려움과 자신의 무가치함을 느끼게 하는 감정의 악순환을 계속적으로 경험하게 될 것이다.

5. 자존감이 낮은 사람을 위한 치료(1)

우리는 각 사람의 자화상이 그의 행동과 태도를 좌우하며 특히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영향을 준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당신의 성격 가장 밑바닥 중심에서 당신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며 어떻게 느끼느냐에 따라서 당신이 어떤 사람이라는 것이 결정된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전문 상담인인 머리스 와그너 박사는 건전한 자화상을 구성하는 세 가지 기본적인 요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첫째 요소는 사랑을 받고 있다는 소속감이다. 두 번째 요소는 자신의 가치와 중요성을 느끼는 것이다. 세 번째 요소는 자신감이다.

l 자화상이 형성되는 근원들

n 우리의 자화상이 형성되는 네 가지 근원 즉 네 가지 요소들이 있다. 외부 세계와 내부 세계, 모든 악한 세력을 동반한 사탄과 하나님과 그의 말씀이다.

n 당신의 외부 세계란 당신의 성격 형성에 영향력을 주었던 모든 요인들을 포함한다. 유전적인 것, 출생, 유아기, 유년기, 사춘기 / 주로 당신의 외모나, 가족들이 그들의 얼굴 표정이나 음성의 높낮이, 태도, 말 그리고 행동을 통해서 당신에게 전해 준 메시지들을 반영해 주고 있다

n 아이들의 자화상 형성 과정으로 비유되는 성전의 기초 설계도를 그려 주어야 할 막중한 책임과 특권이 그 부모에게 놓여 있는 것이다.

n 낮은 자존감이 그 인격 속에 형성되어진 사람에게는 하나님이 자신을 사랑하신다는 사실이나, 자신을 받아 주신다는 것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사역을 위해 자신이 쓸모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다.

6. 자존감이 낮은 사람을 위한 치료(2)

l 두 번째 근원은 우리의 내부의 세계이다.

n 우리는 이것을 우리의 육체적, 정서적 그리고 영적인 감각들을 통해서 밖으로 드러낸다. 어떤 이들은 이러한 내적 세계에 결함과 결점을 가지고 있다.

n "아이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기록 장치들을 가졌다. 반면에 그들은 가장 나쁜 해석자들이다." 아이들은 그들의 이기심으로 인하여 주위에 있는 잘못된 것을 많이 받아들인다. 그리고 받아들인 것 중 많은 부분을 잘못 해석하게 됨으로 그들의 자화상 형성에 큰 해를 끼치게 된다.

n 진정한 치료를 경험한 사람은 그에게 잘못하고 피해를 준 사람을 용서하는 것과 아울러 자신의 잘못된 태도도 하나님께 용서를 받는 사람이었다.

l 세 번째 근원은 사탄이다.

n 사탄은 열등감과 자신을 부적절하게 여기는 것 그리고 자신을 스스로 축소시키는 것을 사용하여 그리스도인을 패배시킨다.

l 네 번째 근원은 하나님이시다.

l 당신이 알고 있는 잘못된 신학을 교정하라

n 자신을 스스로 격하시키는 태도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믿음에서 온 것이다.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겸손은 자신을 스스로 격하시키는 것이 아니다.

n 자존감, 자기 가치감이 없이는 다른 사람을 위한 그리스도인의 사랑의 토대는 확고하지 못하다.

n 높은 자존감을 소유하는 것은 남편과 아내와의 관계에 기초가 된다. 훌륭한 남편이 되기 원한다면 스스로를 키워 주는 태도와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 근본적으로 필요하다.

n 낮은 자존감을 소유한 사람은 항상 자기 자신을 인정받으려고 애쓰며 자기가 옳다는 것을 증명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항상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데만 열중해 있다. 이런 경우 당신은 진정으로 다른 사람을 조건없이 사랑할 수가 없다.

l 당신 자신의 평가를 하나님께로부터 받으라

n 과거로부터의 거짓된 영상에 의존하지 말고 자신의 가치와 귀중함을 하나님께로부터 계속 공급받도록 하라

n 자기 스스로에게 던지는 중요한 질문들

u 무슨 권한으로 당신은 하나님께서 그렇게 깊이 사랑하시는 존재를 깎아내리고 멸시하는가?

u 무슨 권한으로 당신은 하나님께서 그렇게 높이 대우해 주신 존재를 깎아 내리고 멸시하는가?

u 무슨 권한으로 당신은 하나님께서 그렇게 높이 가치를 부여하신 존재를 깎아내리고 멸시하는가?

u 무슨 권한으로 당신은 하나님께서 그렇게 완전하게 필요를 채워 주시는 존재를 깎아내리고 멸시하는가?

u 무슨 권한으로 당신은 하나님께서 그렇게 세심하게 계획하신 존재를 깎아내리고 멸시하는가?

u 무슨 권한으로 당신은 하나님께서 그렇게 기뻐하시는 존재를 깎아내리고 멸시하는가?

l 성령님과 함께 동역하라

n 당신이 자신을 깎아내릴 때마다 하나님께 옳은가를 판단해 달라고 부탁하라

n 자신을 깎아내리는 방법 중 가장 나쁜 것은 그것을 영적으로 미화시키는 일이다.

7. 완전주의의 증상들

l 증상들

n 꼭 해야 한다는 무서운 압박감; 절대로 잘 하지 못했다든지 자신이 훌륭하지 못했다고 항상 느끼고 있는 감정이다.

n 자기 자신을 멸시

n 불안; 죄책감, 정죄감, 불안이라는 커다란 우산 속에 지나치게 민감한 양심을 갖게 한다.

n 율법주의

n 분노; 아무리 노력해도 기쁘게 할 수 없는 절망적인 사탄의 모방물인 만들어진 가짜 하나님에 대해 대항하게 된다.

n 부인; 화를 내는 것을 죄로 여기기 때문에 분노를 직시하지 않고 부인한다.

l 치유

n 완전주의의 궁극적인 치유는 오직 은혜 뿐이다. 하나님 아버지와의 은혜로 맺어진 관계를 깨닫는 것이다.

n 변화를 경험하려면, 시간과 과정과 이해와 치료와 더 마음을 새롭게 하는 변화를 받는 생각의 재조정이 필요하다.

8. 완전주의의 치료 과정

l 치료는 하나의 과정이다.

n 빠른 치료에 대한 모든 생각을 버려야 한다. 은혜 안에서 자라가며 자신의 생각을 재조정해야 한다.

n 생활 전반에 걸쳐서 치유가 이루어져야 하며 기억 속에 남아 있는 것들에 대한 근본적인 치유가 필요하다.

l 하나님은 당신을 기쁘게 받으실 것이다.

n 은혜란 주님 자신을 의미하며 그가 자신의 은혜로우신 성품을 통해서 우리에게 찾아오시는 것이다.

n 하나님께서는 고침을 받는 과정을 보시며 기뻐하신다.

l 뿌리가 되는 원인들

n 만족시킬 수 없는 부모들; 자신들이 정해 놓은 기준에 도달할 것을 요구하는 조건적 사랑을 하는 부모들

n 예측할 수 없는 가정의 분위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없는 부모들

l 외축시키는 세력; 우리에게 찾아오는 수없이 많은 상처들은 타락한 세상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삶의 일부분이다.

l 격분

n 증오감이나 화나 원통함은 우리 마음 속 깊은 곳에 감추어지게 마련이다.

n 치유의 과정에는 화를 노출시킬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n 상처, 모욕을 준사람들을 모두 용서하고, 그들과 싸워 이겨야 한다는 욕망을 포기하면 하나님께서 죄 의식으로 고민하는 영혼을 깨끗이 씻어내실 것이다.

l 하나님께서 정하신 의

n 완전주의자들이 마음 속에 원통함을 품게 되는 근본 원인은 불의에 대해 참지 못하는 화 때문이다.

n 이런 사람들이 치료를 위해 나아가야 할 곳은 바로 모든 불의의 총 집산지인 십자가이다. 십자가는 이 세상에 침투되어 있는 시기와 미움, 욕망과 이기심에 대해 말해 주는 진리이다. 하나님은 그들이 받는 고통을 이해하신다.

9. 초인적 자신과 실제적 자신

l 초인적 자신과 실제적 자신의 차이점

n 초인적 자신이란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고 이상적으로 보이려고 만들어 낸 거짓된 당신의 이미지이다.

n 하나님께서 자신의 추한 모습을 받아 주실 수 없다고 생각하므로 하나님의 사랑과 인정을 받기 위해 자신을 격하시키며 지속적으로 참회하는 마음을 갖고 초인적인 자신을 만들어 살고 있는 것이다.

n 어렸을 때 받은 감정적인 타격으로 실제적인 자신의 모습이 쭈그러들어 자라지 못했기 때문이다.

l 초인적 자신과 감정적인 면들

n 완전주의자는 초인적 자아의 이미지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느끼는 감정들을 절대로 시인하지 않는다.

n 분과 같은 감정 자체는 악하지 않으나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따라 의롭게 될 수도 악하게 될 수도 있다.

n 분은 나타내야 하나 그로 인하여 어떤 형태로든지 비통, 원망, 증오하는 감정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감정은 완전주의자들이 분을 억제할 때 생긴다.

l 초인적 자신과 갈등의 문제

n 초인적 자신의 모습을 가진 사람은 모든 사람과 잘 어울려야 하며, 누구나 다 자신을 좋아해야 하고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어떠한 갈등도 있어서는 안된다고 한다.

n 서로 의견을 달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시인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l 초인적 자신의 모습과 행복감

n 그리스도인의 기쁨은 초인적 자아의 가면을 쓰고 웃는 얼굴로 주님을 찬양하는 것이 아니라 폭풍 속에서 경험하는 내적 평온함으로 외적 환경이나 사건에 상관없이 관계 가운데서 오는 내적인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l 실제적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는 현실주의

n 당신의 실제 감정들을 표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예수님 안에서 실제의 당신의 모습을 지닌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므로 하나님이 의도하신 바대로 한 인격체로 성장해 나아갈 수 있게 된다.

n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하여 예수님의 모든 온전한 것들이 은혜의 선물로 주어진다,

10. 우울증에 관한 오류와 진실

l 그리스도인들도 우울해 질 수 있다.

n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의 우울증을 부인하고 죄책감을 덧붙여 문제를 이중으로 어렵게 한다.

n 우울증에 걸린 것이 반드시 영적으로 잘못되었다는 증거는 아니다.

l 우울증과 죄책감

n 어떤 종류의 우울증은 죄의식으로부터 혹은 의식적인 불순종과 범죄로부터 올 수 있다.

l 우울증과 우리의 인격

n 우울증은 우리의 인격 구조, 신체적 차이점, 신체의 화학 작용, 호르몬의 분비 작용, 감정적 패턴 그리고 우리가 배워 온 느낌을 통한 이해들과 관계된다.

n 영적으로 거듭난다고 해서 우리의 기질이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성품이 우리 안에 들어오는 것이다.

n 사탄은 우리에 나타날 수 있는 기질적인 우울증을 영적인 우울증으로 바꾸어 우리를 영적인 패배하게 한다.

l 당신의 개성을 인정하라

n 당신의 기질을 적대시하며 싸우던 것을 중지하고 그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선물이라는 것을 인정하라

n 우울증을 극복하는 첫 단계는 당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n 자신의 기질이 변화될 수 없더라도 성령님께 지배하시도록 허용할 수는 있다.

11. 우울증의 처리

l 당신은 분수에 알맞은 생활을 하는가?

n 신체적, 감정적, 영적인 면에서 모두 한계를 가진 존재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l 외적 환경에 대해 당신은 어떠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는가?

n 어떤 사건에 대해 그 자체보다는 당신의 반응이 어떻게 나타나는가가 더 중요하다

n 우울증을 유발시키는 세 가지 기본적인 반응

u 결단력의 결핍(우유부단한 마음) ; 당신의 에너지를 건설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하는 것이 우울증에 걸리지 않는 좋은 방법이다.

u 분노

u 부당하다는 생각

n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해답은 용서를 체험하는 것이다. 특히 부모와 가족들에 대한 용서이다.

l 용서를 경험한 사람의 이야기

n 용서한다는 것은 상대방이 처해 있는 현재 입장에서 그를 그대로 용납하고 그에게 은혜를 베푼다는 뜻이다.

n 이 세상의 부정과 불공평과 성처들을 고치고 바로잡는 것은 하나님께 속한 일이고, 하나님은 우리로 하여금 사랑으로 용서하는 사역에 초대하신다.

l 루터와 씨맨즈

n 루터가 제안한 우울증에 대한 해결책

u 홀로 있지 말라

u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구하라

u 노래하라 음악을 즐기라

u 하나님께 찬양하고 감사하라

u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에 깊이 의존하라

u 성령님의 임재하심 가운데서 확신 있는 태도로 휴식을 취하라

12. 치유를 경험한 상담자들

하나님께서는 상처를 경험한 사람들을 변화시켜 치유 받은 상담자들로 만드실 수 있다.

l 우리와 함께 계셔 주시는 분

n 상한 심령을 가진 사람들에게 주는 복음의 기쁜 소식

u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신다

u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죄와 연약함을 담당하셨다

u 성령께서는 끊임없는 임재하심과 능력을 통해 우리가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하신다

l 성령님의 사역을 통해 우리 내면의 깊은 기억 속에 숨겨져 저장되어 있는 상처와 고통을 치유 받아야 한다.

n 용서와 넘치는 하나님의 사랑을 통해 상처가 낫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n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우리의 유익을 위해 선하게 이루어 주신다는 것이 모든 치유 과정 중에서 가장 위대한 부분이다.

n 치유란 하나님께서 재생시키는 은혜를 사용하시어 우리를 고치시는 기적적인 일이다.

n 모든 일을 하나님의 손에 온전히 의탁하고 맡길 때 모든 것을 그가 당신을 위하여 유익하게 사용하실 수 있다.

l 우리와 함께 하는 또 다른 것

n 하나님께서 상처와 아픔과 연약함으로 손상되었던 나를 재생시키시고 그러한 나의 경험들을 사용하셔서 다른 사람들을 도와 주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하신다.


♡ 느낀점

나의 본성과 세상 속에 스며들어 있는 죄악으로 인해 우리는 모태에서부터 하나님께로 가는 날까지 우리의 감정은 상처를 받고 신음하게 되어 있다. 또한 우리의 타고난 기질과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되어 잘못된 반응을 보이면 우울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여기서 더 나아가 사탄이 이러한 우리의 연약한 감정을 파고 들어 하나님께 대적하게 되는 영적인 우울증과 죽음의 상태로도 이끌 수 있음을 알았다. 우리는 우리 자신 내면 깊숙이에 숨겨져 있는 상처와 분노와 죄악들을 알지 못한다. 성령님께서 우리의 내면을 조명하므로 우리의 내면을 드러내고 주님의 은혜로 치유함을 얻고, 상처를 준 사람들을 진정으로 용서하므로 이러한 상처가 근본적으로 치유됨을 알았다. 우리의 씻을 수 없는 죄악을 용서하시고 대속하신 주님의 십자가 은혜를 기억하고, 또한 모든 불의와 불공평과 죄악들을 처리하시는 분은 우리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 뿐이시라는 것을 기억하여, 오직 주님의 사랑과 용서만이 우리의 마음 속에 있는 상처를 치유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내가 받는 모든 마음의 상처를 주님 앞에 내려 놓고 주님께 온전히 맡기므로 나의 감정은 치유되고 나는 주님이 주시는 평안 속에서 살아갈 수 있음을 알았다. 이것이 주님이 원하시는 자녀의 모습일거라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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