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8 하나님의 공의와 신실하심
1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2범사에 많으니 우선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3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4그럴 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어다 기록된 바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5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 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니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6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7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다면 어찌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8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유대인은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다는 특권이 있으며, 이방인보다 나은 점이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바울은 유대인 역시 이방인과 마찬가지로 죄인이며, 하나님의 심판에서 예외일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힙니다. 사람은 거짓되나 하나님은 참되시며, 사람은 신실하지 못하나 하나님은 자신의 언약에 신실하십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죄와 불의를 간과하시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 분의 본성과 부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불의한 하나님이 불의한 세상을 심판하실 수 있겠습니까? 유대인은 우리의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니, 선을 이루기 위해 악을 행하자고 궤변을 늘어놓았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처사라며 바울은 강력히 반박합니다.
미쁘심(3절) 신실함
(현대인의 성경)
5그러나 우리의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내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렇다고 벌을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나는 사람의 논리대로 말합니다.)
6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만일 하나님이 그런 분이시라면 어떻게 세상을 심판하실 수 있겠습니까?
7또 어떤 사람들은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진리가 더욱 드러나서 그분께 영광이 되었다면 왜 내가 죄인 취급을 받아야 하느냐?"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8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고 말했다면서 우리를 헐뜯고 다니는데 그들은 당연히 죄인 취급을 받아야 합니다.
3:9~18 모든 사람은 죄인이다
9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10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13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일삼으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14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15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른지라
16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17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18그들의 눈 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똑같이 하나님 앞에서 죄인입니다. 본문에서 9번이나 사용된 강조적 표현은 죄의 보편성, 즉 인류 전체가 죄 아래 있으며 예외는 한 사람도 없음을 부각시킵니다. 모든 사람은 죄의 권세와 저주 아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모르는 사람은 파멸의 길을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들은 참된 평안과 행복을 모릅니다. 만물보다 심히 거짓되고 부패한 것이 인간의 마음이기 때문입니다(렘 17:9). 특히 사람들은 입으로 많은 죄를 짓습니다. 예수님도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15:18)
3:19~26 하나님의 의
19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20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21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22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2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25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26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속량이란 말은 원래 노예시장에서 쓰던 말입니다. 이는 어떤 대가를 지불하고 노예를 풀어 주는 것, 해방시켜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 죄의 노예로 있던 우리를 자유롭게 해주시는 대가로 자신의 피를 흘리며 목숨을 지불하셨습니다. 얼마나 놀라운 은혜입니까! 기쁨이란 말의 헬라어 ‘카라’는 은혜를 뜻하는 헬라어 ‘카리스’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은혜는 기쁨의 근거요, 그것은 하나님께 대한 감사로 우리를 이끕니다. 우리는 더 이상 우리 자신을 위해 살지 말고, 우리를 위해 목숨까지 내어 주신 주님을 위해 살아야 할 것입니다.
3:27~31 오직 믿음으로
27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28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29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30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31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을 지킴으로써가 아니라 믿음으로 되는 것입니다. 마르틴 루터는 그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이 구절을 번역할 때‘오직’이란 말을 덧붙였습니다. 우리는 우리 죄를 대속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습니다. 우리의 행위와 노력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 아니므로 우리에게는 자랑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의 하나님이십니다. 유대인에게나 헬라인에게나 구원의 길은 오직 하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길밖에는 없습니다. 율법 폐기론자들은 믿음으로만 구원받기에 율법이 전혀 필요 없다고 주장합니다. 반면, 바울은 믿음이 오히려 율법을 굳게 세운다며, 율법의 선함과 유용성을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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