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다락방 순장 노트 작성
* 필수입력항목
순장노트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이진구
/
중구 2 신혼부부
/
2024.05.03
1. 성경 본문 연구
6:35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7:38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39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이후에 비겁하게 있던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는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겠다고 하십니다. 사도들이 가졌던 사도성과 그들의 사명은 우리에게 계승되어야 합니다. 귀중한 사명을 감당하는 것이 우리에게는 많은 어려움이 있고 힘이 들지만, 이 모든 것들을 감당할 수 있는 유일한 방패는 성령을 받으라는 것입니다. 생수의 강이 너희 속에서 흘러넘치게 하라,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고 말씀하십니다. 거룩한 목마름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참된 생수를 마시기 전까지는 인간은 영원히 목마른 것입니다. 지식인들은 더 깊은 지식을 위하여 아무리 애를 써도 지식에 대한 목마름은 끝이 없고, 육체는 대우하면 대우할수록 더욱 목마릅니다. 목마름이 거룩한 목마름으로 치환돼야 해결이 됩니다.
예수를 믿으면서도 왜 계속 목마름을 느낄까요? 내 속에서 흘러넘치는 생수를 통하여 다른 영혼들이 생수의 강을 경험하고 만족하게 될 때 비로소 내 인생의 거룩한 목마름은 정리가 됩니다. 우리 속에 생수의 근원이 터지기 시작하면 다른 사람을 해갈시키고 우리가 축복의 근원, 생수의 근원이 됩니다. 그것이 바로 물댄 동산 같고, 물이 끓어지지 않는 샘 같은 은혜가 된다는 것입니다.
언제까지 갈등할 겁니까? 다른 방법으로 해결 방법이 없습니다. 성령을 받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에게, 누구든지 모든 백성에게 성령을 부어주시어 다 선지자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는 모세의 꿈 같은 기도가 요엘을 통해 응답되었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일을 위하여 헌신하고 수고하는 자들에게 보이지 않는 생수의 기쁨이 있게 되는 것입니다. 생수의 강이 흘러넘쳐 나를 온통 지배하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모든 세계의 강들과 모든 세계의 폭포들을 다 포함한 것보다도 더 놀라운 생수의 강들을 풍성하게 허락하시어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전히 지배하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생수의 강이 우리를 지배하면 참 희락과 즐거움이 생깁니다. 그렇게 할 때 축적의 은혜가 아니라 넘치는 은혜를 받게 됩니다. " 주님 나를 제한 없이 사용하여 주십시오." 수많은 한계가 있지만 주님께서 나를 제한 없이 사용하실 때 우리가 상상도 못하는 일들이 벌어지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
2. 마음의 문을 열며
모든 사람은 저마다 각양각색의 갈증으로 신음하고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원하는 무언가를 계속 채우면 자신의 갈증이 해갈될 것으로 생각하여, 끊임없이 재물이나 권세 혹은 명예나 지식, 성(性) 등을 탐합니다. 자신의 빈 웅덩이만 채우면 깊은 목마름이 해결될 것으로 여기고 이를 위해 발버둥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영혼의 목마름을 해결하기 위해 세상과는 전혀 다른 길을 추구합니다. 오늘 본문은 내게서 생수가 흘러넘쳐서 다른 사람을채울 때 비로소 나의 갈증도 해갈될 것이라고 알려줍니다. 말씀 속에서 '홀러넘치는 은혜'를 각성함으로 자신은 물론 이웃의 목마름까지 채우는 은혜에 눈이 열리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3. 말씀의 씨를 뿌리며
1번 문제 :
관찰질문
6:35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7:37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 서 마시라
1 예수님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라고 외치셨습니다(7:37). 인생의 갈증으로 예수님께 나아가는 자가 누리는 복은 무엇입니까?
영원히 목마르지 않게 됩니다.
인생의 갈증으로 예수님께 나아가는 자의 깊은 갈망, 목마름은 예수님을 믿고 마셔서 생수를 체험하면 해결되는 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세상의 물은 마시면 얼마 후 또 목이 마르지만, 예수님을 믿음으로 생명되신 예수님을 마시면 그 안에 영원히 마르지 않는 생명의 성령의 생수가 흘러넘칠 것입니다.
2번 문제 :
해석질문
38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2 본문 38절에서 예수님을 믿는 자는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서 '생수의 강'을 원어상으로 보면 '강'이 단수(river)가 아니고 복수(rivers)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생수의 강은 하나의 강이 아니라, 수많은 강들이 모여 결코 고갈되지 않으며, 강력한 파도를 이루어 우리 앞에 놓여 있는 벽들을 무너뜨리는 흘러넘치는 강들의 역사가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3번 문제 :
느낌질문
사 35:6-7
6그 때에 저는 자는 사슴 같이 뛸 것이며 말 못하는 자의 혀는 노래하리니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
7뜨거운 사막이 변하여 못이 될 것이며 메마른 땅이 변하여 원천이 될 것이며 승냥이의 눕던 곳에 풀과 갈대와 부들이 날 것이며
3 사해는 흘러들어가기만 하고 흘러나오지 않기 때문에 생명이 거하지 못합니다. 고인 물이 죽는 것처럼 흘러나가지 않는 신앙도 맛을 잃은 소금에 지나지 않습니다. 나를 채우는 은혜와 내게서 흘러나가는 은혜는 다릅니다. 흘러넘치는 은혜가 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말해보세요.
그리스도인의 깊은 갈망은 자기 혼자 생수를 마심으로써 해결되는 것이 아니고, 내 속에서 생수가 콸콸 흘러넘쳐 나와 다른 영혼에게 흘러갈 때 비로서 해결되며 참 만족을 갖게 됩니다. 그리스도인 안에 은혜가 넘치면 그것이 갈증을 느끼는 다른 사람에게 흘러 들어갑니다. 적당한 정도가 아니라 물댄 동산처럼 흘러넘치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게 하는 축복의 통로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성령의 역사이며 성령님을 통해 새로운 영적 생명을 일으키며, 죄의 뿌리가 끊어지는 역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인식과 동기와 삶 전체가 초자연적으로 변하여 하나님과 함께, 하나님을 위해, 하나님 아래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새로운 차원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광야에는 물이 없고 사막에는 길이 없습니다. 그런데 어린양의 보좌 아래로 흐르는 생명수의 강이 흘러넘치면 광야에 물이, 사막에 길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흘러넘치는 생수의 강이 나를 지배해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4번 문제 :
느낌질문
4 성령의 역사는 채우는 정도가 아니라 흘러넘칠 때 일어납니다. 다음 글을 읽고 묵상해보세요.
“어느 누구도 하나님의 영을 소유한 채 자신에게만 가두어 둘 수 없다. 성령님은 계신 곳에 머물러 있지 않고 흘러나가신다. 흘러나감이 없다면 그분은 거기 계시지 않는 것이다." 우리 안에서 행하시는 성령님의 비상한 역사로 인해 작은 물줄기는 강으로 변화되고, 마시는 물은 흐르는 물로 변화합니다. 그래서 성령님은 사막에 꽃을 피우는, 흘러넘치는 저수지와 같은 것입니다. 이것이 이사야 35장 6-7절의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 뜨거운 사막이 변하여 못이 될 것이며 메마른 땅이 변하여 원천이 될 것이며 "의 의미입니다.
우리가 성령님을 마시면, 우리 속에서 충만하게 역사하시는 성령님은 넘치는 강수가 되어 성령충만한 그리스도인들로 부터 자연스럽게 흘러나갑니다. 이처럼 흘러넘치는 하나님의 충만하심에 대해서 앤드류 머레이(Andrew Murray)가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하나님은 순결한 사랑과 복이 늘 흘러넘치는 샘이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충만하심을 은혜로 보여주시고 예비하신 저수지와 같고, 성령님은 하나님과 어린 양의 보좌 아래로 흐르는 생명수의 강과 같다."
5번 문제 :
5 예수님을 믿는 사람에게는 생수의 강이 흐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당신에게 여전히 갈증이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어떻게 하면 하나님께서 부어주시는 생명의 강에 몸을 던져 생수를 마시고 채우며,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까지 흘러 보낼 수 있을지 나눠보세요.
4. 삶의 열매를 거두며
우리의 목마름은 나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나에게 부어지는 생수가 흘러넘쳐 다른 사람에게 까지 흘러갈 때, 비로소 영혼의 깊은 갈증과 갈망이 멈추고 해결될 수 있습니다. 내 속에 생수의 강이 흘러넘치고 이를 통해 예수님이 나를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를 드립시다.
5. 기도 제목과 마침 기도
6. 메모
bottom of page